최근 3년간 크고 작은 규모의 창업대회를 많이 나갔는데 사업관련 교육중 우리 팀을 담당해주신
대표님과 인연이 되어 대표님 밑에서 사업계획서 기초 수정 작업을 외주로 몇 개 담당해 본 경험이 있다.
우선 사업계획서에는 정해진 양식 또는 획일화된 포맷이 있지는 않다.
사업계획서는 사업내용, 제출처, 제작 목적 등에 따라
사업계획서의 구성 방향이 달라져야 하는 게 맞다.
정부 지원사업 같은 경우에는 심사기관 및 정부 정책 등 심사관들이 원하는 의도를 먼저 파악하고 작성해야 한다.
지금은 지원 상업 등 대회를 준비하는 것이 아니기에
일반적인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에 대해 간략히 적어보겠습니다.
1. 사업개요
1) 회사 현황
- 기본적인 회사 현황 및 사업 주체 현황에 대한 내용으로 작성
2) 사업 배경
- 본 이사업을 하게 된 배경 및 사업 목적에 대한 설명
3) 사업 영역
- 사업 범위 및 사업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분야에 대해서 작성
4) 사업 소재지
- 회사 소재지 및 사업 소재지를 지도 형태로 작성, 주요 시설과의 접근성 표시
5) 사업의 경쟁력
- 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한 사업성, 사업의 당위성에 대한 내용으로 작성
2. 환경 분석
1) 시장 동향
- 사업 아이템과 관련된 시장에 대한 동향 및 동종 업계 동향에 대한 내용
2) 시장 현황
- 전반적인 업계에 대한 시장 현황을 거시적/미시적 관점에서 분석
3) 시장 전망
- 시장의 향후 전망 및 추이에 대한 내용을 거시적/미시적 관점에서 분석
4) S.W.O.T 분석
-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사업에 대한 강점, 약점, 기회, 위협으로 분류해서 분석
5) W.T 극복 방안
- 약점, 위협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기술
※ 환경 분석 부분은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전반적인 사업 환경에 대한 분석이므로,
사업을 추진함에 직접/간접적으로 영향이 되는 요소에 대해서 설명하시면 됩니다.
3. 상권 분석
1) 동종업계 추이
- 사업 지역 및 인접 지역 내 동종업계와 유사업계 현황에 대해서 기술
2) 권역 내 경쟁업체 현황
- 경쟁업체의 운영 현황 및 본 사업과 경쟁업체의 차별성을 토대로 분석, 셀링포인트 분석
3) 경쟁업체 증감 추이
- 사업 지역 내 동종업체 및 경쟁업체의 개점/폐점 현황으로 시장 상황 파악
4) 사업지 주변 분석
- 사업지를 중심으로 일정 거리 내에서 수요 분석(유효 수요, 대기 수요 등)
5) 그 외 사업을 추진할 경우 직접/간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내용
※ 상권 분석은 사업 아이템 및 사업 방식에 따라 생략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.
하지만,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사업 행태라면 필수적으로 기재해야 되겠지요.
4. 마케팅 전략
1) 마케팅 콘셉트
- 사업에 대한 마케팅 기본 방향 및 기본 전략에 대한 기술
2) STP 전략 - 시장 세분화
- 마케팅 실행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시장을 세부적으로 분류해서 작성
- 사업성, 시장성, 성장성, 대중성 등으로 분류해서 기술
3) STP 전략 - 타깃팅
- 세부적으로 분석된 시장을 토대로 마케팅 타깃 설정
- 메인 타깃과 서브 타깃, 1차 타깃과 2차 타깃 등으로 분류해서 작성
4) STP 전략 - 포지셔닝
- 사업의 현 위치 및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 수 있게 포지셔닝 맵 형태로 작성
5) 4P 분석
- 제품 전략, 가격전략, 유통전략, 프로모션 전략에 대한 세부 내용 기술
6) 마케팅 세부 실행 계획
- 수립된 마케팅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방법
※ 마케팅 전략은 다양한 사업 아이템 및 수요의 성격에 따라
다양한 형태의 마케팅 기법이 있으며, 트렌드에 맞게 변화되기 때문에
구체적인 사업 방향에 따라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핵심입니다.
5. 재무 계획
1) 사업비 내역
-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예상 초기 투입비 및 기 투입비에 대한 내역을 상세하게 작성
2) 매출 계획
- 월별, 분기별, 연도별 예상 매출액을 구체적으로 작성, 목표 성장률을 반영하여 기재
3) 지출 계획
- 월별, 분기별, 연도별 지출 계획에 대한 부분을 작성, 고정비와 변동비를 구분해서 작성
4) 손익 분석
- 매출 계획 및 지출 계획을 기반으로 연도별 손익 분석(5차 연도까지의 예상 손익 분석)
6. 기대효과
1) 사업 추진 계획
- 향후 사업 추진 계획 및 연도별 실행 계획을 작성
- 사업 추진 목표 및 성장에 초점을 두고 작성
2) 향후 기대 효과
-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서 향후 기대 효과 작성
- 결언의 개념으로 포괄적인 형태로 작성
7. 언론 보도 자료
1) 관련 자료 발췌 및 스크랩
- 동종 업계 및 연관된 사업에 대한 기사 발췌
- 사업성, 시장성의 입증이 가능한 기사 발췌
예창가 및 대표님들
위의 내용 잘 참고하셔서 잘 짜여진 사업계획서로 성공적인 사업 이루시길 바랍니다.
사업에 필요한 마음가짐 (0) | 2019.08.19 |
---|---|
세금계산서의 모든것 (0) | 2019.08.16 |
o2o 서비스 소개 및 o2o 사업 성공 방법 (0) | 2019.08.14 |
사업과 장사의 차이 + 내가 사업을 하는 이유 (0) | 2019.08.10 |
해외 애드센스 광고를 확인하는 방법 (0) | 2019.08.08 |
댓글 영역